전기차와 더불어 CEO가 가장 유명한 기업, 테슬라는 나스닥 10위권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허나 CEO 리스크 여러 이슈들에 대한 대처 및 앞으로의 방향성 재고가 필요해보입니다. 아래에서 테슬라의 수익 및 수익원, 매출 총 이익률에 대한 분석을 확인해 보세요.
테슬라 수익 분석(Tesla Revenue Trend)
가장 혁신적인 기업 중 하나인 테슬라답게 무섭게 수익이 성장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허나 2022년 이후로 연이은 주가 폭락으로 인해 과거 시가 총액 최상위권에 머물렀던 테슬라는 몇 계단 하락한 순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더불어 매출 실적이 기대 이하로 떨어지며 위기에 봉착해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테슬라라는 브랜드 자체가 가지는 브랜드 파워를 미루어 볼 때 언제든 반등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으므로 지속적인 추이를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테슬라 수익원 분석(Tesla Revenue Breakdown)
1위 자동차 판매(Automotive Sales)
자동차 회사답게 자동차 판매로 인한 수익의 비중이 전체 수익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테슬라는 꾸준한 모델 출시 및 개발, 성능 업그레이드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전기차' 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브랜드임과 동시에 수려한 디자인과 준수한 성능이 사람들의 지갑을 열게 합니다. 현재 모델 S, 모델 X, 모델 3, 모델 Y 및 사이버트럭과 같은 모델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2위 서비스(Services)
테슬라는 차량 서비스 및 유지 보수, 차량 업그레이드 및 액세서리, 연장된 서비스 계획을 포함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서비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합니다. 테슬라 차량 구매자는 차량을 구매 시 표준 보증 외에 추가 보증을 제공하는 확장 서비스 플랜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또한 테슬라는 차량 판매 이후 차량 서비스 및 유지 보수를 통해 수익을 창출합니다. 유지 보수 및 관리, 수리 및 업그레이드를 위해 테슬라 서비스센터에서 금액을 지불 후 정비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테슬라는 충전 어댑터, 바닥 매트, 휠 캡과 같은 차량용 액세서리를 판매하여 수익을 얻습니다.
3위 에너지 생산 및 저장(Energy Generation and Storage)
테슬라는 Powerwall, Powerpack, Megapack과 같은 에너지 저장 제품을 생산 후 판매합니다. 또한 자회사인 Solarcity를 통해 태양열 패널 및 지붕 판매를 통한 수익을 얻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초기 테슬라에게 태양열 기기 및 에너지 저장 제품을 한 번 구매하면 이후에는 자가 전기 생산으로 인한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테슬라는 에너지 시장에 활발히 참여하여 관련 규제 및 수요 대응과 같은 활동을 통해 수익 창출을 꾀하고 있습니다.
4위 리스(Leasing)
테슬라는 리스 제도를 운영하여 이를 통해 일정한 수익을 얻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차량을 완전히 구매하는 대신 일정 기간 동안 임대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함으로써 임대를 통해 수익을 창출합니다. 소비자는 차량을 빌린 후 월 사용료를 지불하고, 임대 기간이 지난 이후 반납 또는 구매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5위 규제 크레딧(Regulatory credits)
테슬라는 규제 크레딧을 다른 자동차 제조업체에 판매하여 수익을 창출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다소 낯선 개념일 수 있으나 미국을 포함한 많은 국가에서 자동차 제조업체는 특정 배출 표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따라서 내연 기관 차를 판매하면 'ZEV'라고 불리는 무공해 차량 보급 할당량을 채워야 합니다. 내연 기관이 주력인 차량 기관에서는 현실적으로 이를 채우기 어렵기 때문에 이러한 크레딧을 테슬라로부터 구입하게 되는 것입니다. 테슬라는 전적으로 무공해 차량을 생산하기 때문에 규제 크레딧을 판매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해 냅니다.
테슬라 매출총이익률 분석(Tesla Revenue Breakdown)
자동차 시장에서 높은 매출총이익률
테슬라의 매출총이익률은 과거보다 상승하여 이제는 20% 이상을 꾸준히 유지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기업 수준에서 매출총이익률을 따지자면 그리 높은 수치는 아니지만, 자동차 산업 부문에서는 현대, BMW 등 다른 자동차 제조업체에 비해 높은 매출총이익률을 보입니다.
테슬라의 행보
테슬라는 전기차 시장에서 독점적인 위치를 선점하여 많은 판매량을 올리고 있는 기업입니다. 다만, 테슬라의 CEO인 일론 머스크의 발언에 따라 주가가 크게 흔들리기도 하는 일명 '머스크 리스크'를 가지고 있습니다. 과거 1000달러에 육박하는 주가를 보여주었으나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가파른 금리 인상으로 인해 여느 다른 기업들과 동일하게 주가가 하락했습니다. 더불어 머스크 리스크로 인해 테슬라는 주가가 폭락하는 경우도 상당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테슬라만의 독자적인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되기에 앞으로의 행보를 더욱 지켜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