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은 세계에서 가장 시가총액이 높은 기업입니다. 무서운 성장세를 보이며 세계 1위에 올라섰고, 꾸준히 그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애플의 최근 5년간 수익 및 막대한 수익을 가져다주는 수익원 순위와 매출총이익률을 총 분석하였으니 아래에서 바로 확인해 보세요.
애플 수익 추이(Apple Revenue)
애플은 지난 10년 이상 꾸준한 수익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19년 성장세가 잠시 주춤하는 듯 보였지만 애플 자체의 프로세스 칩인 M1, M2의 출시, 애플워치 및 에어팟의 폭발적인 인기에 힘입어 2021년 수익이 대폭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시가 총액 1위인 기업인만큼 앞으로 수익 상승도 거의 확정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애플 수익원 분석(Apple Revenue Breakdown)
1위 아이폰(iPhone)
애플 하면 떠오르는 주력 제품인 iPhone이 역시나 매출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가장 최근 회계연도인 2022년 자료에 따르면 iPhone 판매는 Apple 총매출의 52.2%를 차지했습니다. 아이폰의 기본 라인과 더불어 아이폰 MAX, PRO, PRO MAX와 같은 고가의 라인업이 매출 성장의 동력이 되어주었습니다.
2위 서비스(Service)
아이폰 다음으로 애플 수익원 2위를 차지한 부분은 다름 아닌 서비스 부문입니다. 애플의 서비스 부문에는 App Store, Apple Music, Apple TV+, iCloud, Apple Pay 및 기타 서비스의 수익이 포함됩니다. 가장 최근 회계연도에 서비스는 Apple 총수익의 19.8%를 차지했습니다. 서비스의 가장 큰 수익으로 추정되는 부분은 App Store에서 타사 앱 개발자가 창출한 수익의 일정 비율과 자체 서비스에 대한 구독료입니다.
3위 웨어러블, 홈 및 액세서리(Wearables, Home, Accessaries)
애플워치, 에어팟, 홈팟 등 기타 액세서리의 수익이 포함된 웨어러블, 홈 및 액세서리 부문이 3위에 자리 잡았습니다. 과거 Mac이나 iPad보다 수익 비용이 낮았던 것을 감안하면 짧은 기간에 놀라운 성과입니다. 가장 최근 회계연도에 웨어러블, 가정용 및 액세서리는 Apple 총매출의 10.4%를 차지했습니다. 애플워치 프로의 출시와 더불어 에어팟의 꾸준한 인기가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였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4위 맥(Mac)
iMac, MacBook Air 및 MacBook Pro를 포함한 애플의 개인용 컴퓨터 제품군이 4위에 위치했습니다. 과거에 비해 수익을 차지하는 비중이 감소되었지만 애플만의 독자적인 칩셋인 M1, M2 모델 이후 다시금 뜨거운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Mac의 판매는 가장 최근 회계연도에 따르면 Apple 총매출의 10.2%를 차지했습니다.
5위 아이패드(iPad)
대학생들이 가장 사랑하는 태블릿인 iPad가 5위에 올랐습니다. iPad와 iPad Pro를 포함한 iPad 제품군은 Apple 전체 매출의 7.4%를 차지했습니다. 최근 맥북뿐만 아니라 아이패드에도 애플 자체 칩셋을 장착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어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는 부문 중 하나입니다.
애플 매출총이익률(Gross profit margin ratio)
애플의 매출원가를 초과하는 판매 수익의 비중을 측정할 때 사용하는 매출총이익률을 살펴보면 지난 1년간 계속 40%를 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30% 이상의 매출총이익률을 가졌다면 준수한 이익을 내는 것으로 볼 때 애플의 경우는 상당히 준수한 성과를 보여주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후에도 신제품 및 다양한 제품 출시 여부를 통해 매출 총 이익률을 끌어 올리려는 시도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의 횡보를 더욱 지켜봐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