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카드는 비자와 함께 가장 유명한 카드 결제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비록 비자에 비해 시장 점유율은 떨어지지만 상당한 매출 이익률을 자랑합니다. 마스터카드의 최근 수익 추이와 수익원 및 매출 총이익률에 대한 분석을 아래에서 바로 확인해 보세요.
마스터카드 수익 추이(Mastercard Revenue Trend)
Matercard의 지난 수익 추이는 상당히 긍정적이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소비 위축이 발생한 2020년을 제외하고선 꾸준한 수익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코로나 확산세가 누그러들기 시작한 2021년부터는 다시금 확연한 수익 성장세를 보여 여전히 건재한 것을 증명하듯 눈에 띄는 수익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수익 상승 여력은 현재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인 비자(VISA)와 격차가 벌어져있는 시장점유율을 얼마나 줄일 수 있을지가 관건이겠습니다.
마스터카드 수익원 분석(Mastercard Revenue Breakdown)
1. Transaction Processing
마스터카드사는 해외결제 등 세계 각국의 결제를 지원합니다. 고객들은 마스터카드 결제가 가능한 카드를 통해 다양한 형태로 결제를 진행합니다. 마스터카드사는 이에 대해 결제 수수료, 네트워크 수수료 등 결제에서 비롯되는 다양한 유형의 수수료를 통해 수익을 창출합니다.
2. Cross-border
해외결제를 이용해 본 경험이 있다면 국내 결제와 달리 일정 수수료가 부과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스터카드는 이러한 다른 국가 간의 결제가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그에 따른 일정 수수료를 지불받습니다. 국내 결제 이외에도 해외 물품을 직접 구매하는 등 결제 방식이 더욱 다양화됨에 따라 수익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3. Services
세계적인 결제 시스템을 가진 기업답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에 따른 수익도 얻습니다. 우선, 전 세계 소비자들의 거래로부터 얻은 데이터 분석을 통해 비즈니스 및 마케팅 전략에 이용할 수 있도록 가공한 뒤 판매합니다. 또한 마스터카드 결제 기능이 있는 카드를 사용하는 고객을 위해 사기 방지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사기 패턴 및 사기 유형에 대한 다양한 데이터를 학습한 인공지능이 이와 유사한 패턴의 거래가 진행될 때 사전에 거래를 차단하는 서비스입니다.
4. Interchange
마스터카드는 마스터카드 결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카드를 발급한 은행으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받습니다. 금액은 사용된 카드의 유형, 거래 형태에 따라 거래 금액의 일정 비율로서 창출합니다.
마스터카드 매출 총 이익률 분석(Mastercard Gross Profit Margin Ratio)
관건은 시장점유율
마스터카드는 제품 생산 기반이 아닌 이미 만들어진 서비스 생산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매출 총이익률이 상당히 높은 편에 속합니다. 80%에 육박하는 매출 총이익률은 유통 비용 및 현재 서비스 제공에 투입되는 비용이 현저하게 낮은 것을 알 수 있는 수치입니다. 이미 결제 시스템의 성능은 증명이 되었고, 마스터카드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나 시장 점유율입니다.
마스터카드는 현재 시장 선두가 아닙니다. 시장 선두는 비자로서 마스터카드와는 꽤나 큰 시장 점유율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마스터카드의 뒤를 아메리칸 익스프레스가 바짝 쫓고 있습니다. 따라서 마스터카드는 현재 20%에 머물러 있는 시장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높여 비자와의 양강 구도를 우선 성립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로 보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