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투자 시 양도소득세를 줄이는 방법은?

by clouter 2024. 11. 3.

부동산이나 주식에 대한 투자를 진행할 때 세금에 대한 부분은 반드시 신경 써야하는데요. 부동산 및 고가 자산 등 자본 이득에 대한 법적인 세금 규정이 이미 있지만 이에 대한 부담을 경감할 수 있습니다. 양도소득세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확인해 보세요.

양도소득세를-줄이는-방법은?
양도소득세를-줄이는-방법은?

목차

 

 

 

한국의 양도소득세 이해

우리나라에서는 주식 및 부동산 등을 매각하여 얻은 이익에 대해 양도소득세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세율 및 요건은 자산 유형 및 투자자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1. 국내 주식 - 개인 투자자는 국내 주식 거래에 대해 양도소득세가 면제되었었으나, 2023년부터는 대주주에 해당하는 경우 양도소득세 부과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대주주는 일반적으로 50억 이상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을 말합니다.
  2. 해외 주식 - 해외 주식에 대한 양도소득세는 22%입니다. 단, 손익을 모두 합친 금액에서 우선적으로 250만원을 공제한 후 적용됩니다. 250만원 이상의 수익을 내지 않았다면 납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3. 부동산 - 주택, 상가, 토지 등 모든 부동산을 매도하여 발생한 소득에 대해 양도소득세가 부과됩니다. 세율은 6%에서 45%까지 적용이 됩니다. 특히 1년 미만 단기 보유 시에는 40%의 세율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양도소득세 최소화 전략

1. 자산 장기 보유

양도소득세를 낮추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장기 보유입니다. 자산을 장기 보유할 경우 부과되는 양도소득세가 낮아집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특히 부동산에 대해 장기 보유 시 유리한 측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동산을 2년 이상 보유하거나 주 거주지로 사용하게 되면 세율이 낮아지거나 면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절세계좌 이용

우리나라에서는 양도소득세를 줄이거나 과세 이연 등의 방법으로 절세 및 세금 혜택의 이득을 볼 수 있는 여러 계좌가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계좌는 ISA와 연금계좌입니다.

  •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 ISA는 세제 혜택을 가장 많이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주식, 채권, 펀드 등 다양한 금융 상품에 투자를 할 수 있으며 연간 2,000만원까지 투자 수익에 대해 비과세 혜택이 적용되며 한도 초과시에는 15.4%의 세율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ISA 계좌에 투자한 금액의 최대 300만원까지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어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 연금계좌 - 연금계좌 납입금액의 최대 700만원까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연금계좌는 과세 이연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데요. 즉, 연금계좌에서 발생한 수익은 인출 시까지 비과세이기에 따로 세금을 납부하지 않습니다. 추후 연금 수령 시 세금을 부과하게 됩니다. 연금계좌 또한 주식, 채권 등을 매수할 수 있습니다.

 

 

 

3. 소액주주 면제 활용

국내 주식에서 양도소득세는 대주주에게만 부과되며 소주주에게는 부과되지 않습니다. 여기서 대주주란 50억 이상의 상장 주식을 가지고 있거나 상장 기업 주식의 일부 이상을 가지고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대주주의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 코스피 - 상장기업 주식 지분의 1% 이상 또는 50억원 이상 보유
  • 코스닥 - 상장기업 주식 지분의 2% 이상 또는 50억원 이상 보유
  • 비상장주식 - 4% 또는 10억원 이상 보유

따라서 자산이 많은 경우 한 주식에 모두 투자하는 것보다는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여 소액주주 신분을 유지한다면 양도소득세를 내지 않을 수 있습니다.

 

4. 손실 및 이익 관리

최근에는 미국 주식 등 해외 주식을 하시는 분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해외주식이 국내주식 보다 높은 성장률 및 수익률을 보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해외주식의 경우 22%라는 높은 양도소득세가 부과되고 있는데요. 단, 250만원까지는 공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적절히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익이 250만원을 초과했다면 초과분에 대해서 22%의 양도소득세를 부과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손실을 보는 해외주식이 있다면 해당년도가 마치기 전에 매도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이익 금액에만 부과하는 것이 아니라 손해 금액과 이익 금액을 합친 금액으로 산정하기 때문에 이를 상쇄하여 양도소득세를 획기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5. 세무 상담

고액 자산가이거나 포트폴리오가 다각화된 경우에는 스스로 모든 양도소득세에 대한 세금 규정 파악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세법의 경우는 자주 변경되는 경우가 많아 주의가 필요합니다.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양도소득세를 주 분야로 활동하는 세무사를 찾아가 상담 받는 것이 많은 기회비용을 아낄 수 있는 방법일 수 있습니다.

 

결론

양도소득세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우선 각 자산 유형에 따른 양도소득세법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후, 장기 보유, 절세 계좌, 소액 주주 등 합법적인 전략을 사용하여 양도소득세를 절감할 수 있겠습니다.

 

 

댓글